
내일부터 대학생 프로모션이 시작되는데 미리 질문에 대비해서 포스팅해둡니다.
현재 32비트 윈도우를 사용중이신 분이 64비트 윈도우 7 대학생 프로모션을 구매하신 경우 소스 파일을 풀기 시작하면 마지막에 저런 에러가 발생합니다. 아 우선 전체적인 절차부터 설명드릴께요.
대학생 프로모션을 구매하시면 먼저 런쳐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주소와 함께 시디키를 메일로 보내줄겁니다. 런쳐파일은 예를 들면 64비트 프로페셔널의 경우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용량은 1MB 정도 되는데 이걸 실행하면 소스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3가지 파일이 보일 것입니다.

저기 보이는 exe 파일을 실행하면 소스 파일들이 해당 위치에서 expandedSetup 이라는 폴더 안에 자동으로 풀리게 됩니다. 그리고 파일이 다 풀리면 바로 윈도우 설치 화면이 뜨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32비트 윈도우 사용자가 64비트 윈도우 7을 구매하셨다면 처음에 보여드렸던 에러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저 말은 틀렸습니다. 마치 권한이 없어서 새 파일을 생성하지 못한 것 처럼 말하고 있지만 실상은 이미 파일은 다 만들어졌습니다. 마지막에 자동으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인데 (왜냐하면 32비트 윈도우에서는 64비트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엉뚱한 메시지 때문에 사용자들은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원래는 이런 메시지가 나와야 정상이겠죠.

그렇다면 32비트 사용자들이 64비트 윈도우 7 대학생 프로모션을 구매한 경우 윈도우 상에서는 설치할 수 없다는 사실을 MS는 분명 알고있을 터인데 왜 무책임하게 사전에 그런 내용을 제대로 공지하지 않고 판매를 하는가에 대해 따지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물론 내일되면 좀 달라질지는 모르겠지만요...
따라서 저처럼 32비트 윈도우 사용하다가 64비트 윈도우 7 대학생 프로모션을 구매하신 분들은 DVD에 굽거나 USB에 담거나 아니면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32비트 뼈대를 구하셔서 64비트의 Install.wim 파일만 교체해주는 방법도 있기는 있습니다만...
먼저 위에 expandedSetup 폴더 안에 풀어진 소스 파일들을 DVD에 담아서 굽는 방법은 이전에 설명드렸던 내용을 그대로 긁어오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UltraISO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제가 친절하게 MSDN 원본에서 부팅정보만 담겨진 뼈대파일을 제공해드릴께요. 사실 32비트랑 64비트는 부팅정보가 조금 다른데 (EFI 때문) 그냥 32비트 뼈대로 하셔도 별 지장없습니다.
위 파일을 UltraISO로 열어주신 다음 ESD 다운받으셔서 소스폴더 풀린 파일들 그대로 넣고 저장해주시면 끝입니다. 그걸 DVD로 구으셔도 되고 USB에 넣으셔도 됩니다. 사실 저장할 필요도 없죠. 파일 드래그해 넣어준 상태에서 바로 메뉴에서 DVD를 구으시든 USB에 기록시키시든 하시면 됩니다.


위 파일 저장하지 않고 바로 DVD에 굽거나 USB에 담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DVD에 구으시려면 바로 메뉴에서 도구 - CD 이미지 레코딩 들어가신 다음 DVD 구워주시면 됩니다.

USB나 외장하드에 담으시려면 마찬가지로 메뉴에서 부팅 - 디스크 이미지 기록 하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사항은 FAT32로 자동포맷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료는 미리 백업해두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드에서 설치하기 방법도 소개해드립니다. USB 용량이 4GB 안 되시거나, 컴퓨터에 DVD 드라이브가 달려있지 않은 분들은 하드에서 바로 설치하면 좋겠죠?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32비트 윈도우에서는 64비트 설치를 바로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별도로 부팅한 다음 설치를 시작해주면 되는데 이 방법은 XP용과 비스타, 윈도우 7용 따로 포스팅해두었습니다. 각자 환경에 맞게 글을 읽어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현재 XP 사용자
현재 비스타, 윈도우 7 사용자
출처 : http://snoopy.textcube.com/1111 컴퓨터를 좋아하는 사람들
댓글 없음:
댓글 쓰기